대추는 대추나무의 열매이며 조(棗) 또는 목밀(木蜜)이라고도 합니다. 표면은 적갈색이며 타원형이고 길이 1.5∼2.5cm에 달하며 빨갛게 익으면 단맛이 있습니다. 과실은 생식할 뿐 아니라 채취한 후 푹 말려 건과(乾果)로서 과자 ·요리 및 약용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대추는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속을 편안하게 하고 오장을 보호한다' '오래 먹으면 안색이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면서 늙지 않게 된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대추의 효능에 대해서 간단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대추 효능
항암작용을 합니다.
대추에는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특히 항암에 뛰어난 플라보노이드나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많아서
항암에 매우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추의 식이섬유 성분은 체내 발암성분을 흡착해서 밖으로 배출해 준다고 합니다.
비염,감기예방에 좋습니다.
대추를 달여서 꾸준히 드시면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능이 있어서 비염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감기를 예방하며 붓고 아픈 목의 통증을 완화하기 때문에 감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화예방에 좋습니다.
대추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입니다. 우리의 신체는 생활하며 활성산소를 생성하는데 일정량 이상의 활성산소는 면역력을 떨어뜨려 각종 질별을 유발할뿐만 아니라 노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항산화 성분 베타카로틴에 의해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에 좋습니다.
대추에는 엽산이라는 성분도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엽산은 혈액의 헤모글로빈 적혈구의 수를 늘려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는 아연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서 평소 빈혈을 자주 겪는 여성들에게 매우 좋다할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을 한 여성들의 엽산도 보충할 수 있으니 태아의 건강에도 이롭다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면증 개선에 좋습니다.
대추에 들어있는 폴리사카라이드 성분은 진정효과가 있어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대추는 신경을 이완시켜 잠을 잘오게 하기 때문에 천연 수면제라 불릴만큼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붓기 제거에 좋습니다.
대추의 효능으로 몸의 붓기를 빼주는데도 좋습니다. 대추에는 칼륨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칼륨이 부족하게 되면 몸의 부종 즉, 얼굴이나 다리 등이 붓게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이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주는 대표적인 성분인데 나트륨의 균형을 조절해서 신체 발란스를 유지해 주는데 좋다할 수 있습니다.
냉증치료에 좋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대추는 냉증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를 꾸준히 드시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장을 따뜻하게 만들어 여성들의 냉증치료 및 개선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이뇨작용을 도와줍니다.
대출를 꾸준히 드시면 신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몸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며 붓기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대추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함량이 오렌지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염증질환 개선에 좋습니다.
대추에 함유되어 있는 베툴린산 성분은 소염효과가 있어서 관절염, 구내염, 피부염 등의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출 부작용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 복용할 경우 복통이나 발열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 설익은 풋대추를 많이 먹을 경우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하루 4알~8알 정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몸에 체지방이 많고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땀이 많고 가래가 많은 사람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대추는 당도가 높아서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살찔 염려가 있으므로 적당히 드시는게 좋습니다.